EaseUS Todo Backup Free 12.0 을 이용한 복구시 에러
* 다음번 raw포맷 후 노트북 복구시 아래 이미지 사용해야됨.(windows라벨이 사라짐)
최근 회사 노트북을 백업시에 EaseUS Todo Backup Free 12.0을 무료로 사용하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의 시스템 백업을 이용할때 복구하고자하는 노트북이 raw포맷된 경우, 고스트와는 다르게 Windows 운영체제를 설치한후에 EaseUS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백업이미지를 통해 복구하는 방식이다.
백업 후에 윈도우를 지우지 않고 복구할때는 잘 복구되었는데, 특정 프로젝트 철수후 raw포맷된 PC를 다시 윈도우 설치후 복구하려고하니 아래와 같은 에러 메세지가 뜨면서 되지 않았다.
"섹터 복구를 위한 충분한 공간이 없습니다. 섹터 별 옵션 없이 복구하시겠습니다.?"
문제 원인은 아래 시스템 백업 이미지가 회사에서 window를 설치해준걸 백업해둔 이미지인데, 내가 새로 윈도우를 설치하면 EFI partition과 C partition의 label이 인지 안되어 해당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였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윈도우를 신규설치시 diskpart를 이용하여 efi partition과 c partiton을 직접 만들어준(label 용량등을 맞추고) 후에 설치하고, Ease Us 프로그램을 돌리니까 해결되었다. 과정은 아래와 같다.
1. 먼저 복구이미지의 복구할 파티션 Label과 용량을 확인한다.
- Label : SYSTEM, FS = FAT32, 용량 : 260MB
- Label : Windows, FS = NTFS, 용량 : 171G
2. 윈도우를 설치한다. patition정보를 설정하기 위해 아래 화면까지 진행한다.
- 새로 윈도우를 설치할것이기 때문에 아래 patition정보는 무시한다.
3. diskpart로 진입한다.(Shift + F10) disk 0을 선택하고 clean명령어를 통해 기존 patition정보를 모두 지운다. 참고로 clean명령어를 통해 동적디스크할당 정보도 날릴수 있다.
4. convert gpt(?)를 하고 efi partition과 c partition을 만들어준다. 1에서 확인된 용량보다 더 크게 잡아줬다.
DISKPART>convert gpt
DISKPART>create part efi size=300
DISKPART>format fs=fat32 label="SYSTEM" quick
DISKPART>create part prim size=204800 ## 200G * 1024=204800M
DISKPART>format fs=ntfs label="Windows" quick
5. diskpart를 종료하고 설치화면으로 돌아와서 새로고침해주면 아래와 같이 partition이 잘 만들어져있다. 이제 Windows parttition에 새로만들기를 통해 windows를 설치를 쭉 진행해준다.
6. 윈도우 설치가 끝나면 EaseUS Todo Backup Free 12.0를 설치하고 아래와 같이 백업이미지를 불러와서 복구를 진행하면 에러없이 정상처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