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능테스트/Loadrunner

[ Loadrunner ] Websocket 특이사항(feat 회사클라우드 사용시)

반응형

* 이슈사항

엄밀히 따지면 Websocket문제는 아닌데 회사 Cloud내에서 Web프로토콜로 Script를 레코딩 했을때 Extra Files에 WebSocketCB.c만 잡혔다. 왜 WebSocket인데 WebSocketBuffer.h는 안잡힐까 하고 계속 원인을 찾고 있었다. Fiddler로 화면을 잡아보려고 했더니 캡쳐가 안되서 확인해보니 Cloud정책상 Proxy가 막혀 있었다. Proxy가 막혀 있어도 Loadrunner 레코딩은 되었으나 다만 Recording Option -> HTTP Properties -> Advanced -> Use the Loadrunner Proxy to record a local application 이 체크된 경우 레코딩이 멈추었다. 

 

* 해결

Cloud에 대한 "Proxy 예외 요청서"를 작성하여 예외신청을 했더니 Fiddler 캡쳐도 잘되고, Loadrunner의 "Use the Loadrunner Proxy to record a local application"이 체크된 경우에도 잘 레코딩 되었다. 그런데 WebSocketCB.c가 더이상 잡히지 않았다. 원래 Websocket프로토콜을 쓰지 않는데 Proxy쓰는 부분이 오동작되다보니 뭔가 Loadrunner가 Websocket프로토콜로 잘못인지한게 아닌가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