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alueInvest/리포트 분석

오리콤 : 국내 광고산업을 선도하는 종합광고대행사 - 원인혜

반응형

총평 : 오리콤에 대한 내용보다는 광고시장 전반에 대한 동향을 살펴보는데 도움이 되었다.

 

1. 국내광고시장 동향

- 전체 광고시장은 2011년 12조 1727억 원에서 2018년 17조 2119억 원으로 연평균 5.07% 성장

- 2019년은 5.4% 성장하여 18조 1338억원 기록

2. 광고 업종별 취급액 및 증감율

- 광고대행업이 7조 6432억으로 42.1%, 그 외가 10조 4906억원으로 57.9% 차지 

 -> 광고대행업 비중이 높은편인데 그에 더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다.

3. 광고 매체 환경별 취급액

- 매채 환경별 취급액 규모는 12조 158억원이다. 

- 4대 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 금액은 2조 8152억원으로 23.4%, 뉴미디어(케이블, 위성, PC, 모바일, IPTV, DMB)는 7조 783억으로 58.9%, 옥외 광고는 2조 1223억원으로 17.7%

- 모바일 2019년 16.1%에서 2020년 24.4%로 증가했다.

-> 2020년 기준으로 모바일이 4대메체보다 비중이 더 높고 성장세도 가파르다.

 

4. 국내 광고대행 주요 기업

반응형